"윤석열 밑 치욕, 문재인, 박근혜씨"…대통령 호칭 논란

입력 2023-08-03 14:25   수정 2023-08-03 15:00


'노인 폄하' 논란에 사과한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최근 대통령 직함을 빼고 윤석열 대통령을 거론한 사실이 알려져 여권으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3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1일 인천 남동구 인천시당 사무실에서 열린 '인천시민과의 대화'에서 대통령 직함을 빼고 윤 대통령 이름만 거론하면서 수위 높은 발언을 쏟아냈다.

문재인 정부 시절 금융감독원 부원장으로 임명돼 임기 3년을 채운 뒤 지난 3월 퇴임한 김 위원장은 "윤석열 밑에서 임기를 마치는 게 치욕스러웠다"고 했다. 혁신위를 맡게 된 이유에 대해서도 "윤석열 밑에서 통치받는 게 창피했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김 위원장의 이런 발언을 규탄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통화에서 "민주당의 대선 불복 심리가 고스란히 반영된 언사"라고 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1일 페이스북에서 "대한민국의 헌법과 법에 따라 국민의 주권 행사로 선출된 대통령께, 그리고 국민들께 기본적인 예의도 갖추지 못한 발언"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이 고액의 연봉을 받는 금감원 부원장직 임기를 모두 마쳐놓고 '치욕'을 주장하는 건 모순이라는 지적도 잇따랐다. 장예찬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2일 페이스북에서 "김 위원장이 맡았던 자리는 연봉 3억으로 손꼽히는 꿀직장"이라며 "국민들 눈에는 좋은 자리 내려놓기 아쉬워 구질구질하게 버티면서 임기 다 채웠다고 보일 수밖에 없다"고 했다.


대통령 호칭 논란은 정권마다 논란이었다. 야당은 직함을 빼고 정부와 대통령을 맹비난했고, 여당은 이런 야당을 비판하는 구도가 반복돼왔다.

2020년 12월 문재인 정부 당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공개회의에서 "문재인과 민주당 정권의 대한민국 헌정 파괴와 전체주의 독재국가 전환 시도가 점점 더 극성을 더해가고 있다"고 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공수처법) 본회의 의결을 앞두고 나온 발언이었다.

이정미 전 통합진보당 대표도 2013년 11월 집회에서 당시 박근혜 대통령을 '박근혜 씨'로 지칭해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그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 사퇴를 둘러싼 의혹을 제기하면서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검찰총장까지 잘라내는 박근혜씨가 바로 독재자 아닌가"라고 했다.

영부인 호칭도 도마 위에 올랐었다. 지난해 6월 시민단체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는 방송인 김어준 씨가 윤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를 '김건희 씨'로 부르는 것은 인격권 침해라면서 김 씨가 진행한 방송에 대한 시정 권고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었다.

법세련은 "김어준 씨가 평소 문재인 전 대통령 배우자 김정숙 여사나 노무현 전 대통령 배우자 권양숙 여사에 대해서는 여사라 부르면서, 현직 대통령 배우자인 김건희 여사에 대해서만 김건희 씨라고 부르는 것은 편향된 정치 성향에 따라 김건희 여사를 비하하고 무시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